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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보는 나 혼자 '잘' 산다 - 여가 생활 편변하는 세상 2024. 1. 11. 16:39
나 혼자 잘 산다?!
통계청은 지난 12.12(화) '2023 통계로 보는 1인가구'를 발표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2022년 1인가구 비중은 34.5%로 전년대비 1.1%p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1인 가구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
아래 그래프를 보면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매년 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제 우리 사회는 전체 가구 유형 중 1인가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29세 이하 그리고 경기와 서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연령대별 1인 가구는 29세 이하가 19.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70대 이상이 18.6%, 30대 17.3% 순으로 집계되었다.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한 연령대는 40대로 13.0%이다.
1인가구 10가구 중 4가구(42.6%)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다. 그리고 작년 1인가구의 지역별 비중은 경기가 21.8%로 가장 높고, 서울 20.8%, 부산 6.8%, 경남 6.2% 순이다.
그렇다면 1인 가구 사람들,
다시말해 혼자 지내는 사람들은 만족스러울까?1인가구 50%는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 주말에는 주로 동영상 콘텐츠 시청
통계에 따르면, 작년 1인가구 중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이 50%로 2년 전보다 3.4%p 상승했다고 한다.
한 편, 이와 같은 1인가구의 인간관계 만족도는 전체 인구의 인간관계 만족 비중(54.3%)보다 4.3%p 낮은 반면,
불만족 비중은 2.8%p 높았다.
일상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1인가구는 상대적으로 덜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그래서일까? 1인가구는 주말 여가 활동의 대부분을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보내고 있다.
동호회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대부분의 1인가구는 정적인 여가생활을 하면서 주말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2023년 1인가구의 주말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77.9%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다음을 차지하고 있는 휴식 또한 73.4%로 매우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3.7%를 차지한 세 번째 순위인 컴퓨터 게임, 인터넷 검색까지 포함한다면 대부분의 주말 시간을 쉬면서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 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가활동조사에서처럼 주말 여가시간을 5시간 이상 소비하는 1인가구가 50%를 넘는 것을 감안하면,
수면과 식사를 제외하고 깨어있는 시간의 절반 정도를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과 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넘쳐나는 동영상 콘텐츠 - 이용률 1,2위 유튜브(Youtube)와 넷플릭스(Netflix)
유튜브(Youtube)를 비롯하여 넷플릭스(Netflix)나 디즈니플러스(Disneyplus)와 같은 해외 OTT에서부터 국내 쿠팡플레이, 티빙(Tiving) 등 동영상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채널은 넘쳐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성별/연령대별 유튜브 및 넷플릭스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 (2021)
지난 2021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는 OTT 콘텐츠 이용행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주일 이내 이용경험'을 기준으로 이용률 1,2위를 기록한 OTT 서비스는 유튜브(86.1%)와 넷플릭스(23.6%)로, 이들 서비스의 성별 및 연령대 이용행태 분포는 아래와 같다.유튜브의 경우 20대 ~ 50대에 이르기까지 대체로 유사한 비율로 시청을 하고 있는 반면,
넷플릭스는 20~30대의 최근 1주 이용비율이 다소 높음을 알 수 있다.특히 넷플릭스의 경우,
40대 및 50대 이용자가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장르는 영화 > 드라마 > 예능/오락 순이었으며,
20~30대 이용자의 경우에는 드라마>영화>예능/오락이,
60대 이용자의 경우는 영화>뉴스/시사 순으로 많이 시청하고 있다.세대별 선호가 분명하지만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많이 시청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인가구 900만 시대가 머지않았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나홀로족, 1코노미, 혼코노미 등의 신조어들 또한 만들어지고 있다.개인별 그리고 연령대별로 소비와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겠지만,
대체적으로 주말에 정적인 여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평일에는 그렇다 치더라도,
주말 여가 시간을 쉬면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만 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걸까? "
정답은 없다는 것을 이미 나도 여러분들도 알고 있다.
콘텐츠를 늘 소비만 하다 문득 '나도 콘텐츠 생산을 해보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꼭 동영상이 아니라도 말이다.콘텐츠 기획자, 작가까지 아니더라도
스스로 생산적인 무엇을 하면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제법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반응형'변하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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