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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변하는 세상 2024. 3. 13. 15:03

    ⓒ promodo.com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9가지 유기적인 요소들을

    하나의 페이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든 템플릿을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일종의 경영 관리 도구이다.

    이러한 경영 관리 도구는 그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아래와 같이 다양하다.

    • 린 캔버스 (Lean Canva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일부 변형 (문제/해결안/핵심지표/경쟁우위)
    • SWOT 분석   강점 (Strengths) / 약점 (Weaknesses) / 기회 (Opportunities) / 위험 (Threats)
    • BCG Matrix   Star / Pet / Cash Cow / Question Mark (Growth-Share Matrix)
    • 5 Forces Model   잠재적 진입자 위협 / 경쟁의 정도 / 공급자 협상력 / 구매자 협상력 / 대체재 위협
    • PESTEL   정치(Political) / 경제(Economic) / 사회(Social) / 기술(Technological) / 환경 (Environmental) / 법규 (Legal)
    • OKR   Objective / Key Results / CFR(Conversation, Feedback, Recognition)

     

    그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아래 9개의 항목을 순서대로 작성해야 하며, 이들은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이 결국 작성 내용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1. Customer Segments (고객 세그먼트)

    -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 누구를 위해 (수익성 있는) 가치를 제안하나요?
    - (핵심 고객) 어떤 고객 세그먼트가 가장 중요한가요?

     

    2.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합니까?
    -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나요?
    - 각 고객 세그먼트에 어떤 제품 및 서비스 세트를 제공하나요?
    - 고객의 어떤 요구를 충족하시나요?

     

    3. Sales Channels (판매 채널)

    - 당신의 고객층은 당신의 가치 제안을 어떻게 받는 것을 선호하나요?
    - 고객들은 지금 현재 가치 제안을 어떤 방식으로 얻고 있나요?
    - 판매 채널은 어떻게 통합되어 있나요?
    - 어느 판매 채널이 최선인가요?
    - 그중 비용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채널은 무엇인가요?

     

    4.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관계)

    -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들과 어떤 유형의 고객 관계를 기대하나요?
    - 현재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나요?
    - 비즈니스 모델의 일반적인 체계에 적합한가요?
    - 이러한 관계는 비용이 많이 드나요?

     

    5. Revenue Streams (수익 흐름)

    - 당신의 고객들은 어떤 혜택에 대해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나요?
    - 그들은 지금 무엇을 지불하고 있나요?
    - 그들은 지금 어떻게 지불하고 있나요?
    - 그들은 어떻게 지불하기를 원하나요?
    - 각 수입원들이 총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가요?

     

    6. Key Resources (핵심 자원)

    - 판매 채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핵심 리소스는 무엇인가요?
    - 수익 흐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요 리소스는 무엇인가요?

     

    7.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 유통 채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 수익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8. Key Partnerships (핵심 파트너)

    - 가장 중요한 파트너는 누구인가요?
    - 가장 중요한 공급업체는 어디인가요?
    - 공급업체와 파트너로부터 얻는 가장 중요한 리소스는 무엇인가요?
    - 파트너와 공급업체는 어떤 중요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나요?

     

    9.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 내에서 줄일 수 없는 비용은 무엇인가요?
    - 가장 비싼 핵심 리소스는 무엇인가요?
    -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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